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소중한 성과들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 서사무가는 앞서 다뤘던 무속신화와 겹치기에 따로 지적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서사무가는 무속서사시이면서 무속신화이기 때문에, 그 구연형태, 향
중세후기문학 제 2기 조선전기
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1. 전반적 양상
193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보다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한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
후기의 실학자이자 문학가, 소설가이다. 본관은 반남 박씨(潘南).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대중에게는 열하일기(熱河日記)와 양반전(兩班傳), 허생전(許生傳) 등의 뛰어난 풍자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로 더욱 유명하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로, 그의 활동 영역은 소설,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대한 고찰과 연구는 국어국문학을 전공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더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국어사의 연구방법 및 국어의 계통에 대해 알아보고 국어사를 시대 구분하는 각 학자들의 견해와 국어사 시대구분에 따른 각 시대의 언어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중세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①중세:
㉠4-5세기에서 14세기 정도: 서로마 제국의 멸망에서 르네상스 운동 이전의 시기
㉡전기(암흑시대, 4~10세기)와 후기로 나눔
㉢암흑시대는 문예부흥시대를 지나치게 강조하려는 데서 나온 편견임.
■중세 문화의 특징
① 기독교의 성립과 발달: 게르만
순환극(Cyclical plays 또는 Pageant plays, Corpus Christi plays)
성직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연되던 예배극이 교회로부터 독립되면서 중세의 동업조합인 길드가 이를 주관하게 되었고, 각 길드는 그리스도 성체절 축제에는 천지창조, 예수의 부활, 최후의 심판 등 성경의 주요 내용을 일종의 연속극처럼 공연하였
중세극의 발달단계
미사예배극(Liturgical drama)
중세에 교회는 신도들에게 성경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연극적 요소를 가미하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되었다. 미사예배극은 교회에서 성직자들이 성서의 주요한 사건이나 성자들의 생애를 소재로 음악에 맞추어 라틴어로 노래하거나 낭송하
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여야 당시의 생활상 및 의식의 파악이 가능
: 설화에서 사실을 찾으려는 관점과 상상을 평가하려는 관점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작업을 감당해야 함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이해를 위해 설화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설화의 역사적 변천
: 신화시대→고대에서 중세
문학. 역사, 전설, 성인 이야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에는 늑대가 된 지그문트와 신피요트리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위의 책.
이러한 자료들에 따르면,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 인식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즉, 초월적인 세계를 인정하되 그것이 일생생활의 삶 속에서, 확고한 경